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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과 교리실종 2008/11/3 20:4
http://mylog.jesusfamily.kr/jesus100/1405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

 

예수님께서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고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했다. 이것은 신약 시대 교회사 최초의 신앙고백이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이 신앙고백이라는 반석위에 신약교회를 세우셨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베드로의 이 고백은 ‘예수님은 주님이십니다.’,‘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는 예수님의 신분에 대한 신앙고백이다. 사도행전에 보면 예수님에 대한 이러한 대표적인 신앙고백이 반복해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수님에 대한 이러한 신앙고백은 2세기 중반 성부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1), 성자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2-7). 성령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8-12) 즉 삼위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초대교회의 사도신경으로 확장되었다.

 

사도신경은 기독교 교리중의 교리를 담고 있다. 따라서 사도신경은 교회에서 가장 먼저 배우고,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할 내용이다. 초대교회의 전통은 세례를 받기 전에 사도신경에 있는 내용부터 가르쳐서, 사도신경의 내용을 믿음으로 고백하게 한 후에 세례를 주고 기독교인이 되게 했다. 이러한 전통을 오늘에 적용하며, 우리도 교회에 들어온 새신자에게 기독교의 가장 기초교리인 사도신경부터 가르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 신자들을 다시한번 사도신경과 같은 기독교의 기본적인 진리로 무장시킬 필요가 있다.

 

자유주의 신학이 교회안에 스며들었을 때, 자유주의 신학의 간판을 단 교회들이 가장 먼저 한 것은 ‘교리보다 삶’이라는 구호를 내 세우면서 기독교의 근본적인 진리들을 내버리는 것이었다. 그런데 오늘날 수많은 복음주의 교회가 자유주의 교회의 전철을 밟고 있다. 교회의 신앙과 삶에 기초가 되고 뼈대가 되어야 할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가 이제 역사의 전당에 하나의 기념품처럼 남아있을 뿐, 설교강단, 성경공부, 개인적인 신앙상담,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 개인적인 체험의 분별등 우리의 영적 성장과 영적 전투에 전혀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지 않다. 오늘날 교회는 교리는 있지만 윤리가 사라졌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바른 진단은 아니다. 문제의 핵심은 교리가 있지만 교리가 교회와 신자의 삶의 중심에서 변두리로 밀려난 것이다. 그래서 사실상 기독교 교리가 유명무실하게 된 것이다. 나는 오늘날 우리 복음주의 교회의 가장 큰 위기는 저 베드로의 위대한 신앙고백의 전통을 이어받은 참된 신앙고백의 전통, 그리고 분명한 교리교육의 실종이라 생각한다.

 

< 기독신문 3월 1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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