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가족교회홈 | 클럽 | 마이로그 | 내 마이로그 | 랜덤마이로그 
  김태종
굳이 설명이 필요없는 블로그 프로필 | 안부게시판
김태종
You, Man of God! 
 
  전체보기 (3)
  낙서장 (3)
 태그
  더보기

블로그 최근덧글  
  [잡념] 요 10:22 이하
  ex-libris
  김태종의 마이로그
다녀간마이로거  
  loveship님의 마이로그
  심영찬의 마이로그에 오..
  한 책의 사람
  dagodago님의 마이로그
  asdjkl님의 마이로그
  보라공주~
  Come Ye Children
  몽골단기선교를위한기도..
  이아름의 마이로그
  lydianmusic의 형재 형제..
이웃 마이로그  
 - carpe diem & coram deo
 - 신앙산책
 - 인도네시아를 사랑하는 ..
  today 9   |   total 10533
  0회 스크랩 되었습니다
  9명에게 이웃등록되었습니다
 
 
ex-libris 2008/8/18 11:40
http://mylog.jesusfamily.kr/tjtrust/1151 
 
 

 믿음은 이성이 아니며 또한 이성에 반하는 것도 아닙니다. 무슨 말입니까? 믿음은 초이성(supra-reason)입니다. 이 말은 우리의 이성이 우리가 이성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지점에 이르도록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그 지점에서는 계시에 굴복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일이 없습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믿음은 이 계시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점점 더 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싶어집니다. 믿음은 스스로를 의도적으로 이 책, 성경에 가두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철학자처럼 행동하기를 거부합니다. 특정한 질문들을 던지는 것을 거부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질문합니다. 그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절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과 이성으로는 그것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너무 위대하고, 너무 신적이고, 너무 영원합니다. 그러므로 받아들이고 질문을 그치십시오. 사람들 안에 진정 믿음이 생겨났다는 가장 좋은 표지는 그들이 특정한 질문들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된다면 믿음을 이런 식으로 좀 더 생각해 보십시오. 어린 아이처럼 성경으로 나아와 받아들이십시오. 그러면 성경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합니다. 이성은 여러분을 성경 안으로 데려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일단 성경 안에 있으면, 당신은 성경이 질서정연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성경은 위대한 복합체입니다.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모든 조각이 다 있습니다. 그 조각들이 마치 완벽한 모자이크처럼 들어맞습니다. 성경은 세상에서 가장 합리적인 것이지만, 이성은 절대로 우리를 그 안에 들어가게 만들지 못합니다.


 믿음은 우리를 성경 안으로 데리고 가며, 그러면 여러분은 그 모든 합리성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고전 1:24)이기 때문입니다. 성경 안에 있을 때, 오직 성경만이 지혜이며 다른 모든 것은 부당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믿음이 이성의 문제였다면 머리가 좋은 사람들만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반면에, 믿음은 비이성적이지 않습니다. 만일 그랬다면 지성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믿음은 우리를 모두 같은 수준에서 출발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 계시를 받아들이고 난 후 이해하게 됩니다. 이것이 믿음과 이성의 관계입니다.



<로이드 존스 교리 강좌 시리즈 제2권 14장 ‘구원하는 믿음’ 中>



날마다 더욱


거룩을 소망케 하고

믿음을 굳건케 하며

당신만을 사랑케 하는


귀중한 선배님들 주심에 감사합니다.

덧글(810) | 엮인글쓰기(0)